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구약성경 인물 이야기로 풀어보는 구약성경순서

by ★※●★※●〓§▒ㅁ〓§▒ 2023. 2. 20.

구약성경인물 하면 누가 떠오르시나요? 저는 아브라함과 이삭 야곱 모세 여호수아 다윗 솔로몬 엘리야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 다니엘 등 많은 사람들이 떠오릅니다. 이 중에서도 좋아하는 인물을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이스라엘 민족의 기원 

하나남께서는 아담과 하와로부터 시작된 인류를 홍수로 멸망시키고 노아가족만을 살려 주셨죠. 노아는 600살 넘게 살다가 950년쯤에 죽었고 당시 살아남은 10명의 가족으로부터 새로운 나라가 시작되었어요. 이것이 바로 지금의 이스라엘 민족의 시초입니다.

아브라함은 어떤 인물인가

아브라함은 믿음의 조상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어요.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첫 번째 사람이기도 하죠.  아브라함은 우르라는 곳에서 태어났습니다. 그곳은 현재로 말하면 이라크 남부지역입니다.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아들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지만 오랜 시간 동안 아이가 생기지 않자 아내 사라와의 사이에서 하갈에게서 이스마엘을 낳았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다시 한번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셔서 몸에서 날자가 네 후사가 될 것이다라고 말씀하셨어요. 그러고 나서 100세 때 기적처럼 태어난 아이가 바로 이삭입니다. 아브라함은 75세라는 늦은 나이에 하나님께 부르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100세에 얻은 아들 이삭을 제물로 발치라는 하나님의 명령 앞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믿음을 가지고 있었죠. 또한 갈바를 알지 못했지만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했습니다. 그래서 결국 가나안 땅에 도착했고수 많은 자손들을 얻었습니다. 

야곱은 어떤 인물인가

야곱은 쌍둥이 형 에서와 동생인 야곱 사이에서 태어난 둘째 아들입니다. 어머니 리브가는 두 아이 중 누구에게 장자권을 줄 것인지 고민하다가 결국엔 눈이 어두운 남편 이삭 몰래 첫째인 에서에게 장자권을 주기로 결심했죠. 그러나 이를 알게 된 이삭은 크게 분노했고 어쩔 수 없이 야곱에게 장자권을 주게 됩니다. 그렇게 해서 야곱은 12명의 아들을 낳았고 후에 요셉을 애굽 땅으로 보내 총리대신이 되게 했어요. 나중에 출애굽 때 큰 역할을 하게 되는 모세 역시 야곱의 후손이었습니다.

모세는 어떤 인물인가

모세는 이스라엘 민족을 이집트로부터 탈출시킨 위대한 지도자이자 선지자였죠. 출애굽 당시 파라오(바로) 왕으로부터 히브리인들을 해방시키기 위해 10가지 재앙을 내렸고 홍해를 가르는 기적을 행하기도 했죠. 또한 시내산에서 십계명을 받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40년 광야생활 동안 백성들의 불평불만을 참지 못하고 화를 내기도 했지만 결국 가나안 땅에 입성하게 됩니다.

다윗은 어떤 인물인가

다윗은 이스라엘 역사상 가장 위대한 왕이자 하나님께 쓰임 받은 사람입니다. 또 다윗은 골리앗을 쓰러뜨린 용감한 소년이었습니다. 이후 사울 왕의 사위가 되었지만 사울과의 갈등으로 인해 도망자가 되었고 여러 전쟁에서 승리하며 이스라엘의 왕이 되었습니다. 특히 블레셋 장군인 골리앗을 돌팔매질로 쓰러뜨린 일화는 아주 유명하죠. 다윗의 이야기를 풀어보면

 

첫 번째로는 골리앗을 무찌른 이야기입니다.

블레셋 장수였던 골리앗은 키다 2m 80m나 되는 거구였고, 갑옷 무게만도 57kg이었으며, 창날무게만 7kg이었다고 합니다. 그런 골리앗 앞에서도 겁먹지 않고 담대 하게 나아가 물멧돌 하나로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두 번째로는 다윗은 사울왕의 질투심으로부터 보호받았습니다.

사울왕은 자신의 사위이기도 했던 다윗을 시기했고 죽이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다윗을 지켜주셨고 오히려 사울 왕에게서 벗어나게 도와주셨습니다.

 

세 번째로는 다윗은 고난가운데서 하나님을 의지한 인물입니다.

다윗은 어린시절 아버지로부터 버림받고 도망자 신세가 되어 광야생활을 해야 했지만 늘 하나님을 의지하며 살았습니다.

 

네 번째로 다윗은 죄를 지었을 때 회개하였습니다.

 

다섯 번째로 다윗은 찬양하기를 좋아했습니다.

다윗은 전쟁중에도 악기를 연주하며 하나님을 찬양하였고, 시편 150편 중 73편을 직접 작사작곡하기도 하였습니다.

 

여섯 번째로는 다윗은 용서함으로 큰 은혜를 받았습니다.

다윗은 아들 압살룸의 반역으로 인해 피난길에 올랐지만 시므이의 저주를 축복으로 갚아주었습니다.

 

일곱 번째로는 다윗은 항상 하나님 중심으로 살았습니다.

다윗은 언제나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일을 행하려고 노력했으며, 오직 하나님만 바라보며 살아갔습니다.

솔로몬은 어떤 인물인가

솔로몬이란 이름은 히브리어로 평화롭다는 뜻입니다. 즉 하나님께서 주신 화평함 속에서 백성들을 다스리겠다는 의미라고 합니다. 또 솔로몬 왕은 이스라엘 왕국 제3대 왕으로 다윗과 밧세바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입니다. 부왕인 다윗이 40년간 통치하다가 죽자 왕위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솔로몬은 지혜의 왕으로 유명합니다.

 

잠언 삼천 편과 노래 천 다섯 편을 지었고 두로의 히람왕과는 무역을 하며 부국강병을 이루었습니다. 그리고 많은 외국어를 구사할 줄 알았다고 알려져 있죠. 뿐만 아니라 예루살렘 성전을 건축했는데 무려 7년 6개월 만에 완공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지혜로운 재판으로도 유명하죠. 이렇게 뛰어난 업적을 남긴 솔로몬이지만 말년에는 우상숭배라는 죄를 짓게 되는데요 이루 인해 나라가 분열되고 맙니다.

엘리야는 어떤 인물인가

엘리야는 구역성경 열왕기상 17장 -19장에 등장하는 북이스라엘 아합왕 때  활동하던 선지자였습니다. 엘리야라는 이름은 히브리어로 '나의 하나님은 여호와시다'라는 뜻입니다. 우리나라 말로는 '여호와는 나의 하나님이시다'라고 번역되죠. 즉, 엘리야는 자신의 사명을 깨닫고 오직 하나님만을 섬긴 인물이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업적으로는  이스라엘 아합과 이세벨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사람이었죠.

 

하지만 당시 북이스라엘에서는 바알숭배자들이 득세하며 우상 숭배가 만연했고, 이로 인해 가뭄 등 자연재해가 끊이지 않았습니다. 이에 대해 엘리야는 갈멜삼에서 바알신전의 제사장 850명과 대결하게 됩니다. 그리고 결국 승리함으로써 여호와만이 참 신임을 증명했죠. 이후로도 계속해서 예언활동을 이어가단 엘리야는 호랩산에서 죽음을 맞이하는데, 이때 천사가 나타나 불수레와 불말들이 이끄는 불수레를 타고 하늘로 올라갔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관련성 높은글]

성경 구약 신약 정리 성경읽기표(바이블타임)활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