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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자영업자 프리랜서 관공서 금융기관 등 제출할 국세청 홈텍스 소득금액 증명원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 소득금액 증명원 발급 시 서식이 국문과 영문으로 선택하여 발급할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또 2022년부터는 5개(근로소득자/사업소득자/종교인/연금소득자 종합소득신고자용) 소득 항목이 한 장의 소득금액 증명서로 발급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소득금액 증명원이란_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나 연말 정산한 납세자이 소득을 증명하는 문서라고 보시면 됩니다.
전년도 5월달에 신고하여 다음년도 7월부터 발급이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소득금액 증명원 발급방법
- 직접방문
- 무인발급기
- 민원우편
- 인터넷
- 모바일
국세청 소득금액 증명원 인터넷 발급
1. 검색 포털에서 국세청 홈텍스 소득금액 증명원 도는 국세청 홈텍스를 검색
2. 로그인 > 공동 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로 로그인
3. 민원증명> 소득금액 증명 클릭
4. 기본 인적사항 > 아래 해당되는 부분 체크
- 한 급 유형> 한글로 체크
- 과세기간> 발급받길 원하는 년도 체크
- 사용용도> 입찰계약용, 수금용, 관공서 제출용, 대출용, 여권 비자 신청용, 건강보험, 국민연금공단 제출용, 금융기관제출용, 신용카드 발급용, 기타 중 선택
- 제출처> 금융기관, 관공서, 조합협회, 거래처, 학교, 기타 중 선택
- 주소 및 주민등록번호 공개 여부> 대부분 공개된 내용을 요구하니 공개로 출력하면
- 수령방법은 대부분 출력하실 테니 프린터로 출력 체크하셔서 희망 발급 수량과 함께 모두 체크 후 신청하기 버튼 클릭
5. 인터넷 접수 목록 조회
신청내용을 확인하신 후 조회되는 위 발급번호를 클릭
6. 출력> 프린터 설정> 인쇄
최대한 복잡한 설명 없이 간략하게 정보를 담아봤는데요. 소득금액 증명원의 경우 자주 발급받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해보셨던 분들도 잊어버리고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위의 내용은 먼저 국세청에 가입이 되어 있다는 전제하에 방법을 알려 드린 내용이고, 만약 처음이신 분들이라면 먼저 가입절차를 진행하신 후에 위에 설명대로 진행하시면 간편하게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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